2010년 1월 21일 목요일

VMWare Workstation, Player, Server의 차이점

  항상 VMWare사에 대해 미안함과 감사함을 가지고 마음 조리며 VMWare Workstation버전을 Virtual Machine 이미지를 만들 때 가끔 사용해 오다가, 최근에 VMWare Player에서도 Virtual Machine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음을 알게 되어 조금은 맘편하게 Player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VMWare Player를 사용하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 Workstation버전과 Player버전간 기능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했다. 유료와 무료라는 차이 외에 뭔가 차이점이 있을 것이라는 궁금증에 알아보니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VMware Workstation은 컴퓨터에 비유하면 데스크탑 정도로 비유 될 수 있을 것 같다. Virtual Machine을 생성할 수도 있고, MS Visual Studio와  연동해서 개발을 진행 할 수도 있고, Virtual Machine간 통신도 지원된다. Virtual Machine간 통신을 지원한다는 말은 즉 여러 개의 Virtual Machine을 동시에 하나의 물리적인 컴퓨터에서 동작 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VMWare사의 제품군중 최신 기술이 가장 먼저 Workstation 버전에 적용된다고 한다.  Workstation 제품에 대한 정보는 http://www.vmware.com/products/ws/new.html에서 볼 수 있다.


  VMware Player 는 Workstation 버전에서 기능을 축소한 버젼이다. 컴퓨터에 비유하면 넷북이나 노트북 정도에 비유 될 수 있을 것 같다. 예전에는 Player에서는 Virtual Machine 이미지를 새로 만드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고, 만들어져 있는 이미지를 실행하는 것만 가능했으나, 최신 버전은 Virtual Machine 이미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VMWare Player제품에 대한 정보는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features.html 에서 볼 수 있다. 무엇 보다 VMWare Player는 무료다.


  VMware Server는 제품의 이름에서 풍기는 분위기처럼 컴퓨터로 비유하면 서버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서버는 그래픽 가속과 같은 멀티미디어 관련 기능의 지원 보다는 IO처리의 효율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가상의 컴퓨터인 VMWare Server 제품도 그래픽 처리보다는 데이터의 IO에 최적화 되어 있다. Server 제품도 무료라고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vmware.com/products/server/features.html 에서 볼 수 있다.

VMware Server는 Workstation이나 Player 제품과는 커널 모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한대의 컴퓨터에 동시에 설치 할 수 없다. Player는 Workstation의 축소판이기 때문에 한대의 컴퓨터에 함께 설치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구매할 때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노트북, 데스크탑, 서버등을 구분해서 구매 하듯이 VMWare사의 제품들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구분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각 제품별 특징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VMWare사의 각 제품별 비교

항목

Workstation 7.0

Player 2.5

Player 3.0

Server 2.x

용도

데스크탑 환경, 개발, 테스트

테스트

데스크탑 환경, 테스트

서버

VM설정 편집

O

X

O

O

VM에서

최대 RAM

32GB

8GB

32GB

8GB

가상 멀티프로세서

O

O

O

O

Snapshots

Multiple, branchable, linked clone

X

X

Single

USB 2.0

O

O

O

O

3D 가속

 DirectX 9 with Shader Model 3.0

OpenGL 2.1

 DirectX 9 with Shader Model 2.0

DirectX 9 with Shader Model 3.0

OpenGL 2.1

X

기타

- MS Visual Studio / Eclipse/ SpringSource

통합 개발지원

- Remote replay debugging
-Allows definition of properties of the virtual networks within VM teams

- Record/replay functionality

-Unity mode

- 공유폴더
- Virtual disk encryption

- 외부 편집기로만

  설정파일(vmx)

  편집 가능
- Unity mode
-
공유폴더

- VM생성 편집

  지원

- Unity mode

- 공유 폴더

 

Cost

유료

무료


위의 내용을 보면 전문 개발자가 아니면 VMWare Player로도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 가능할 것 같다.  

[참조] http://vmfaq.com/entry/5/

댓글 없음:

댓글 쓰기